HTML, 웹표준, 마크업 정의

HTML 이란?

Hyper Text Markup Lagnuage 의 약자로 웹페이지를 만드는 표준 마크업 언어이다.

HTML 문서

<!DOCTYPE HTML> 은 문서가 HTML5 라는 것을 선언문이다.

html 문서는 브라우저마다 동일하고, 깨지지 않게 표시될 수 있도록 하며 선언은 페이지 맨위에서 한번만 사용해야한다.

html 타입 정의를 제외하고는 소문자 태그 사용 권장한다.

모든 HTML 문서는 문서 유형 선언으로 시작해야 한다.

<html> 태그로 시작해서 </html> 로 끝난다.

<html lang=”ko”> 문서의 주로 쓰이는 언어를 지정해준다.

웹페이지에서는 <body> 와</body> 태그 사이의 부분만 보게 된다.

<meta charset=UTF-8″ />

character set 의 약자로 문자 세트를 의미한다.

HTML-5의 기본 문자 인코딩은 UTF-8 이다. 그외의 문자 셋은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.

<meta name=”viewport” content=”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, minimum-scale=1.0, maximum-scale=2.0, user-scalable=no”>

viewport 설정 : 웹페이지의 크기를 사용자 디바이스 해상도에 따라 최적화 ( 반응형 및 모바일 반드시 적용 )

초기크기설정, 최소크기, 최대크기, 사용자 크기조절 가능여부

웹표준(web standards) 이란?

기존의 html 문서 방식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시각 장애인, 고령자 등 누구나 쉽게 웹문서를 공유할 수 있고, 다양한 환경( PC, Mobile, PDA 의 하드웨어 환경 또는 여러 다양한 브라우저) 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W3C (국제 웹 표준화 기구) 에서 웹 표준화 방식을 지정, 권고 한 것이다.

마크업(Mark up) 이란?

웹페이지에 특정한 요소를 넣어줄 때 명확한 의미를 부여하고 그 요소에 디자인 스타일과 인터렉션(상호작용)을 적용하기 위한 태그를 정의하는 작업이다.

Leave a Comment